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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Life

렉서스 is250 2세대 Check Vsc p2714, p0751 수리기

1. 첫 경고등 점등시기

 

미션오일 교환 후 약 1000km 쯤 주행했을때 계기판에 check vsc 등이 발생하여 스캔해보니 p2714 , p0751 가 조회되었습니다.

 

- P0751 - Shift Solenoid 'A' Performance or Stuck Off

- P2714 - Pressure Control Solenoid 'D' Performance/Stuck Off

 

대략 솔레노이드 벨브에 문제가 있다는것 같은데 변속에도 아무런 문제가없고 이상징후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혹시나해서 미션오일을 교환 한 업체에 물어보니 해당차량에서 미션오일 교환 후 간혹 이런경우가 있으며 경고등 삭제 후 타보라 하셨습니다.

 

(에러코드에 대한 정보는 autocodes.com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두번째 점등. 서비스센터 방문하다.

 

그리고 얼마뒤 경고등이 한번 더 점등되었습니다.

 

 

스캔장비가 있어 경고등 삭제하는데 어려움은 없지만 뭔가 문제가있으니 뜨는것이 분명하다 생각하고 해외 및 국내 렉서스포럼을 뒤졌습니다.

 

후륜아이신미션(A960E) 이 장착된 렉서스 is,gs 등에서 비슷한 증상이 국내외를 비롯하여 종종 나타나고 있더군요.

 

 

해외포럼 내용중에 미션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받으라는 부분이 있어 바로 부천에 위치한 공식 서비스센터로 향했습니다.

 

서비스센터에 상황을 이야기하니 해당밋션을 사용중인 차량에서 종종나타나는 경우이며

 

서비스센터에서 밋션오일을 교환할 경우 미션을 재 프로그래밍작업까지해서 출고하며 그 작업을 안해서 그럴수 있으니 시간이 되면 작업을 하고 가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도그렇고 다시 경고등이 안뜬다는 보장이 없다는 말에 발길을 돌렸습니다.

 

 

3. 세번째 점등. 특이점을 찾아내다.

 

그뒤로 약 1달이 지났을까요 . 경고등이 또 떴습니다.

 

이때 가만 생각해보니 경고등이 뜨는시점은 모두 심한 언덕길을 지난뒤 더군요.

 

아.. 심한 언덕길에서 밋션이 슬립하고있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변속도 잘되고 아무런 이상징후가 없으니 다음에 또 보자~ 하고 경고등은 삭제했습니다.

 

(obd2 단말기가 있어 쉽게 삭제합니다.)

 

 

4. 네번째 점등. 아 짜증난다.

 

그뒤로 약 1달쯤지났을까요. 경고등이 또 떴습니다.

 

자주뜨는것도 아니고 경고등이 뜬다고해서 특별 이상징후가 없지만 한번씩 뜨는게 짜증나더군요 .

 

다시한번 알아봤습니다.

 

보통 위 경고등이 점등되고 솔레노이드벨브바디가 안좋으면 변속이 3단 또는 4단이상 되지않는다던데 제차는 너무나도 변속이 잘 됐습니다.

 

ETC PWR 모드 및 수동변속(패들) 모두 정상작동 하였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밋션전문점에 문의해보았더니 솔레노이드벨브바디 문제로 보인답니다. 

 

일단 집으로 돌아와 벨브바디 수리 적정 가격 및 사례 등을 찾아보았는데

 

국내 카페 및 해외 포럼에 보니 위 문제로 벨브바디 수리 후 몇개월 뒤 결국 밋션 오바홀을 진행하신분이 많더군요.

 

 

벨브바디 수리비나 미션오바홀이나 큰차이가 없고 결국 중복투자가 될것 같아서 좀더타다가 미션오바홀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오바홀(overhaul) : 점검, 분해수리)

 

 

5. 미션오바홀 진행하다.

 

네번째 점등 이후로도 약 1~2개월 주기로 3회정도 더 경고등이 점등되었고 소거 후 잘 주행했습니다.

 

 

 

 

그리고 영하 12도까지 내려간 지난주 차를 운행하려는데 전진/후진이 매우 불량하더군요.

 

RPM을 높여도 가속이 잘 되지 않았으며 엔진열이 오른뒤에 정상화 되었습니다.

 

 

추워서 그런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으나  얼마전 지인의 병문안을 다녀오는길에 경고등점등과 함께 변속이 4단에서 고정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경고등을 소거하니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짜증이나서 그냥 수리하기로 했습니다.

 

 

 

 

바로 밋션수리가 가능한 곳을 수소문하여 지인의 소개로 한 수리전문점에 입고하였습니다.

 

집에서 수리전문점까지는 약 30km 거리였는데 가는길 내내 변속도 잘되고 그래서 수리를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많이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p2714, p0751 은 더이상 보기싫어서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전문점 사장님은 아이신미션을 장착한 렉서스차종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경고등은 솔레노이드벨브를 지목하지만 실제로는 디스크에 손상이 가있을것이고 하셨고

 

미션오바홀은 미션을 통으로 분해해서 벨브바디는 수리, 디스크는 교환하는 작업을 하면 된다고 안내해주셨습니다.

 

마침 교환하려고 사둔 엔진오일이 있어 함께 교체부탁드리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래사진은 업체에서 보내온 사진입니다.

 

 

 

 

통으로 탈거된 미션

 

 

 

 

교환될 신품디스크(좌) 와 기존디스크(우) 입니다.

 

사진엔 잘 안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슬립으로 인해 디스크에 열이 먹은 부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리된 벨브바디(뒤) 와 밋션 사진 입니다.

 

깨끗합니다. 속이 시원합니다.

 

 

 

 

외관까지 깨끗히 세척하여 장착합니다.

 

 

6. 수리 완료

 

 

 

 

길고긴 3일의 시간이 지나고 수리완료되었다는 연락에 차를 찾으러 갔습니다.

 

밋션전문점 앞에 도착하니 깨끗히 세차된차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맏길때 분명히 엄청 더러웠는데 세차를 해주셨네요.

 

 

바로 출고해도 되는데 사장님은 책상에 앉아 수리부위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수리이후 열간/냉간시 테스트까지 해주셨다는 부분에 참 믿음이 가더군요.

 

 

 

 

 

 

바로 운행해보니 변속감도 우수하고 특히 치고나가는 가속감이 좋아졌습니다.

 

변속충격이야 원래 거의 못느끼고 살았으니 두말할것도 없구요.

 

 

수리로인해 지출이 좀 있었지만 말끔히 수리된 차와 1년/2만키로 보증까지 해주신다고 하니 마음이 좋습니다.

 

해당 증상으로 고민하고계신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하며  이것으로 p2714, p0751 수리기를 마칩니다.

 

 

앞으로 잘 탈일만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