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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Life

뉴코란도 소프트탑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MT 타이어 장착기

11월초에 뉴코 소탑을 입양하고 계획하던 작업을 하나씩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주말에는 31급 MT타이어 장착을 하고왔습니다.

 

 

입양당시 툰드라 18인치와 29인치급 255 55 18 휠타이어가 장착되어있었고~ 이것도 나쁘진않은데요.

 

역시 코란도는 4륜.. 4륜하면 오프로드. 라는 생각으로 MT타이어를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전에 코란도를 탈때 단속에 걸려 벌금을 낸적이 있기에 무조건 단속에 걸리지않는 범위내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휠을 구하는게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신품으로 사면 금방구하겠지만 중고도 쓸만하고 급하지않기에 천천히 기다렸구요.

 

구한휠은 16인치  8J 머드락으로  옵셋은 0 으로 코란도에 장착 시 휀더밖으로 돌출이 되지 않습니다.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MT로 사이즈는 265 70 16 이며  외경이 777.4 mm (30.6 inch) 입니다.(타이어 사이즈 계산은 오리터 타이어에서)

* http://5l.co.kr/tire2

 

31각기 타이어보다는 약간작지만 금액은 조금 더 저렴해서 경제적일듯 합니다.

 


금호타이어 로드벤쳐 MT와도 고민했는데 트레드 모양이 더 맘에 들어 한타로 결정을 했습니다.

 

 

 



토요일 이른아침 미리구매해둔 휠과 타이어를 차에 싣고 시동을 켜보니 걸리지 않더군요. ㅠ ㅠ

 

몇일전에 주차장에서 자리옮긴다고 몇차례 시동걸고 바로끄고했더니 방전이 되었습니다.

 

다른때 같으면 보험을 불렀겠지만 점프선을 가지고있기에 옆에 자고있는 오공이를 깨워 전기를 나눠줬습니다.

 

조만간 배터리도 짱짱한놈으로 갈아야겠습니다.


 

 


 

보통 MT타이어 교체할때 일반타이어보다 공임비를 높게 책정하는 경향이 있는데 집 인근에 위치한 한 업체에서 친절하게 아주 저렴한금액에 해주신다하여 방문하였습니다.

 

타이어를 외부에서 가지고오면 장사하는입장에서 싫기마련일텐데 친절하게 타이어내리는것까지 도와주십니다.

 

타이어까지 결합된 휠을 구매해서 타이어까지 붙어있습니다~ 조금 더럽지만 조만간 폴리싱 해주는걸로..


* 구로구 천왕동에서 부천시 옥길동으로 최근에 이전한 "인치업클럽" 이라는 업체 입니다.

 


 

 

 


가져간 휠타이어에서 타이어를 분리하고 착착 MT타이어를 장착해주고 계십니다.

 

휠은 16인치 머드락인데 오프로드 차종에서 많이 쓰이는 휠입니다.

 


 

 


타이어가 일반타이어보다 무겁다보니 들어올리기가 힘드네요.

 

발란스가 퍼펙트하진 않구요. MT타이어라 그런듯 합니다. 여차저차 납덩어리 붙여가며 맞추었습니다.

 

패턴이 참 맘에 듭니다~ 일명 하트모양패턴

 

 

 

 

결합완료. 장착샷이 기대가 되었던 순간입니다.


공기압은 38정도로.. 오프주행시엔 조금 더 낮추어야겠죠.

 

차에서 올리고 낮추고 할수있게 차량용콤프레샤를 하나 살까합니다. (지를때 확 질러야.. )


 

 

작업은 1시간가량 소요되었고~ 장착완료.

 

신발이 두툼하고 굵직한게 기존것보다 훨 듬직해보입니다.


 

 


 

MT타이어는 소음이 심하다고하는데 새타이어는 그러진않은것 같네요.

 

마모됨에따라 소음이 커지겠지만 일단 지금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오히려 승차감이 좋아진듯한 느낌?

 

사실 승차감이나 소음때문에 한국타이어의 ATM 타이어와 엄청 고민했는데 이정도 느낌이면 탈만한것 같네요.

 

새타이어에서만 느껴지는 부분이라면  어느정도 타고 중고로 팔아 다시 새거를 끼우면 되지 싶네요 ㅎㅎ

 

 


바로 MT타이어의 위력을 느끼고싶어 아들을 태우고 근처 낚시터로 향했습니다.

 

열심히 "오바~" 를 외치고있는 아들입니다 ㅎㅎ

 

 


차를 세워놓고 감상합니다.

 

음.. 남자스러워지고 좋네요.

 

전륜에는 휠캡을 제거하여 허브를 그대로 노출하였고 뒷면에는 휠캡을 장착해주었습니다.


 

 

 

나름 궁디가 빵빵해졌습니다.

 

스페어는 그대로 툰드라를 끼워둘까 합니다.

 


 

 

 

이제 타이어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차체와의 간섭이 있는지도 봐아햐고.

 

낚시터에서 일반승용차는 못가는 흙길을 밟았습니다.

 

사진으로는 각도가 심해보이진않지만 실제로는 각도가 좀 됩니다. 전날 비가와서 흙도 무르고 테스트하기 딱좋네요.

 


먼저 2륜으로 테스트해보니 여지없이 뒷바퀴가 땅을파며 오르지 못합니다.

 

머드타이어라 그런지 땅을 더 잘파네요~~!


 

 


살짝 뒤로 후진하고 4륜 high로 전환.

 

오~~~~~~~~~~~~~

 

땅파는현상없이 쑤욱 올라갑니다. 일반 평지를 가듯이..


 

전에 일반타이어로는 살짝 미끌리며 올라갔는데 이것이 MT타이어의 힘인가? 어서 임도투어를 나가고 싶어졌습니다.


 

 


현재 서스펜션이 순정파츠라 높진않은데 우선 위 타이어 장착시에 간섭은없네요.

 

방지턱도 쎄게 지나가보고 유턴도해보고 어디하나 간섭은 없습니다.

 


허나 임도에서 지금높이로는 부족할듯싶어 시일내로 1인치선에서 리프트업을 할 예정입니다.


리프트업 파츠는 주문을 해두었으니 교체를 하는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윈치, LED서치, 전후락 등이 남았네요.. 그럼이만